Class 안에는 1)속성, 2)메서드 가 존재한다.
속성 보안차원에서 외부에서 직접 접근을 할 수 없도록 메서드를 사용하여 조정할 수 있도록 캡슐화 한다.
( private)
UML :Unified Modeling Language , 개발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표준화한 모델링 언어
클래스 다이어그램,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, 시퀀스 다이어그램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** 꼭 기억하기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접근 제한자 (가장 위가 닫혀있는 지정자)
private
생략 (기본 접근 지정자)
protected
public - 자신의 클래스, 같은패키지, 하위클래스, 다른패키지 모두 접근 가능
생성자 (constructor)
- 인스턴스 생성 시,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서드
- 클래스이름과 동일
- 매서드의 return형을 기술하지 않는다
- 주로 멤버변수를 초기화 하는 데 사용됨
생성자 오버로딩 (Overloading)
- 생성자 혹은 메소드의 이름이 같더라도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, 선언된 순서로 생성자(method)를 구분
객체지향 프로그래밍
- 리턴타입 : 메소드가 실행 후 리턴하는 값의 타입, 리턴값이 없는 경우는 void
- return문을 만나면 메소드 호출한 곳으로 다시 돌아가니까 리턴 아래 문장은 접근안함, 필요가없다.
메소드 호출
- 객체가 존재해야만 메소드 호출 가능
Static이 붙어있으면, 실행하는 동시에 메모리로 올라오게 된다. 객체를 생성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까지 메모리에 상주하여 호출이 가능한 상태의 메소드이다. 객체생성없이 클래스명.멤버변수 형태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.
this 는 그 클래스 내를 의미한다.
클래스 내에서는 this.을 붙이지 않아도 그 멤버변수를 의미하게 된다.
일반적으로 상수는 대문자로 작성한다. (관습)
final 이 있으면 상수처리되어 변경이 불가하다.
Math클래스는 자바가 제공하고있어서 여러 상수값을 제공받을 수 있다.
final 상수는 생성과 동시에 초기화 해야하는데, 생성자의 경우에만 상수에 값을 넣어 초기화 할 수 있다.
문자열 길이 포멧하는 형태 : "%10s" -> 10자리를 가지는 문자. , item
챕터6, 챕터7 클래스 읽어보기
실수 포맷 시 4.1f 라고 되면 앞에 4는 소수점포함 전체 자릿수를 얘기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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